blit_title 지방의제21

 

ESSD (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미래세대의 욕구를 제약하지 않으면서도 현세대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개발
지방의제21(Agenda21)
지방의제21은 의제21을 지역차원에서 추진하는 지속가능발전지역행동계획입니다.

지방의제21은 의제21 제28장과 직접적으로 관계되어 있습니다. 의제21 제28장에서는 지구환경보전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각국 정부가 지역차원의 행동인 ‘지방의제21’을 추진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구환경보전이 개개 국가의 환경보전에서 출발하며, 국가의 환경보전은 지역차원에서 실천되었을 때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이치에서 출발합니다.

Think Globally, Act Locally!
지방의제21은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구차원의 계획인 의제21과의 유기적 연계 속에서 지역의 경제, 사회, 환경적 요소를 통합적으로 고려한 새로운 행동 계획이자 구체적인 실천프로그램입니다.

또한 지방의제21은 행정, 의회, 기업, 시민단체, 노동자, 농민, 전문가, 여성, 청소년 등 지역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토론하고, 합의하고, 자기분야에서 분담된 행동을 하는 파트너쉽과 거버넌스를 존중하는 21세기형 참여자치운동이자 사회개혁운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