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it_title 인사말

“지구적으로 생각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하라!”

 

김영진_전국협의회_상임회장_증명사진

러분의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홈페이지를 통하여 지속가능발전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지역 지속가능발전을 추진하는 거버넌스 기구의 네트워크 조직으로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특별협의지위(UNECOSOC Special Consultatve Status) 기구입니다.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개최된 유엔환경개발회의(UNCED, 리우회의)에서 채택된 의제21(Agenda21)의 제28조에 명시된 지방의제21(Local Agenda21)의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의 정신과 원칙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지방의제21은199년부터 추진되어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개최된‘지속가능발전세계정상회의(WSSD)’에 ICLEI(자치단체국제환경협의회)가 제출한 보고서에도 우리나라 지방의제21의 활동이 세계적인 모범사례로 소개될 정도로 국제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협의회는 한국의 지속가능발전(지방의제21)추진기구들이 자발적으로 연대하여 2000년 창립하였으며, 1995년부터 시작한 한국 지속가능발전 운동이 20년을 맞아 전국 추진기구 명칭을 ‘(지역)지속가능발전협의회’로 통일하여 한 차원 높은 거버넌스 실현을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5년 제70차 유엔총회에서 2016년부터 2030년까지의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채택에 따라 더 나은 세상을 위한 각 계의 참여와 협력을 통한 노력을 촉구한 바, 20년간의 지속가능발전(지방의제21) 활동을 바탕으로SDGs 이행을 지역 거버넌스 중심으로 선도하고 있습니다.
SDGs의 슬로건인 ‘Leave No One Behind(단 한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것)’처럼 모두가 쾌적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하여SDGs 17개의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노력에 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앞장서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건전한 대안 제시는 대한민국의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데 왕도가 될것으로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회장

김영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