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지속가능발전 전국대회 대회사_충청남도지사 양승조

No Comment 21 Views

전국의 지속가능발전 협의회 여러분 반갑습니다.

충청남도지사 양승조입니다.

현재세대와 미래세대가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제20회 지속가능발전 전국대회”를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충청남도를 방문해 주신 전국의 지속가능 발전협의회 임원과 회원 여러분을

220만 도민과 함께 뜨겁게 환영합니다.

먼저 뜻깊은 자리에 함께해주신 [김은경] 환경부장관님과 [강훈식] 국회의원님, [박승원] 광명시장님과 [오세현] 아산시장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김영진] 전국지속협 상임회장님과 [김병완] 광주시지속협 대표회장님, [콘라드 오토 짐머만] 前 이클레이 세계 사무총장님, [김영애] 아산시의회 의장님께도 각별한 인사를 드립니다.

특히, 오늘 행사를 준비해주시고 적극 협조해주신 충남지속협 [이진헌] 회장님과 아산지속협 [홍승욱]회장님, 선문대학교 [황선조] 총장님과 [권희태] 부총장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전국에서 오신 관계자 여러분께도 반갑고 고마운 인사를 드립니다.

오늘 대회가 지속가능발전의 가치를 더욱 확산하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기원합니다.

전 세계는 지금 현재와 미래세대의 생존을 위협하는 수많은 위기를 마주하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로 홍수와 가뭄 등 환경피해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일예로 갈수록 높아져만 가는 해수면은 2100년이 되면 현재보다 66cm나 높아질 것이라고 합니다.

환경뿐만 아니라 기아의 문제도 심각합니다.

2016년 세계은행에 따르면 2013년 기준 전 세계인구의 약 11%가 하루 1.9달러 이하로 생활하는 절대적 빈곤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빠른 경제성장의 이면에 현재와 미래를 위협하는 수많은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합계출산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2017년에는 1.05명까지 하락했습니다.

지역불균형 역시 더욱 심화되어 전체 인구의 절반가량이 국토의 12%에 불과한

수도권에 몰려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대한민국은 물론 전 세계의 미래가 없습니다.

다행히 여기 함께해주신 지속가능발전 협의회 여러분은 지난 1992년 브라질 리우회의 이래 지구 환경 보전을 위한‘지방의제 21’을 바탕으로 우리가 마주한 지역과 세계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온 힘을 기울여 오셨습니다.

특히, 2000년 전국 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창립된 이후 각 지역별로 경제와 사회, 문화와 환경적 요소를 고려한 구체적인 실천 프로그램을 마련해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1999년 제1회를 시작으로 올해 20회를 맞는 이번 ‘지속가능발전 전국대회’가 대한민국의 지속가능발전과 지방의제 21을 활성화시키는 힘 있는 기폭제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저와 충청남도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여정에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습니다.

그동안 충청남도는 2013년부터 전담조직을 신설해 지속가능발전 정책과 지표를 개발하며 지속가능발전을 도정의 주요 기준으로 삼아왔습니다.

지난해에는 UN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에 따라 17개 목표, 62개 전략과 지표로 이루어진 기본계획을 광역도 최초로 수립하기도 했습니다.

올해에는 세부적인 이행계획 수립과 함께 지속가능발전 기본조례도 제정하여

지속가능발전정책을 위한 제도적 체계도 마련하였습니다.

각 분야별로 구체적인 실천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먼저, 도내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폐쇄를 적극 추진하며 미세먼지 해결과 친환경에너지 전환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남 아기수당을 도입하고, 급식 등 3대 무상교육을 비롯해 교육평등권을 위한 다양한 시책들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복지수도 충남’을 목표로 장애인콜택시 광역이동지원센터 구축, 충남형 공공주택 공급 등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를 이루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불평등을 완화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지속가능발전 협의회원 여러분!

우리 충남은 수많은 볼거리와 먹거리가 넘치는 고장입니다.

이번 대회를 위해 멀리에서 오신 여러분들을 위한 다양한 즐거움이 가득합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백제역사유적지구와 보령머드엑스포와 한산 소곡주, 서산 어리굴젓과 금산 인삼까지 곳곳마다 멋과 맛이 넘치는 풍요로운 곳입니다.

지속가능발전의 가치와 함께 지친 몸과 마음을 쉬게 하는 행복한 대회가 되길 바랍니다.

전국대회 준비를 위해 수고해주신 모든 분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함께해주신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 9. 12.

충청남도지사 양 승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