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소식](집중리포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뇌교육

No Comment 40 Views

[집중리포트] 미래 인적자원계발 나침반, 뇌교육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뇌교육

 

국제사회가 2000년부터 15년간 전 세계 빈곤 퇴치를 위해 추진한 새천년개발목표 중심의 국제 협력 체제는 경제성장과 초등 교육 확산 등에 있어 많은 성과를 거뒀다. 그러나 환경 파괴의 가속화, 부의 양극화, 사회적 불안정으로 인한 평화의 위협 등으로 인해 지나친 경제성장 중심의 개발에 대한 반성이 일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환경, 사회, 경제의 균형적인 발전을 추구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새롭게 설정하고 2016년부터 15년간 유엔을 중심으로 국제사회가 협력할 것을 합의했다.

‘인간’, ‘지구’, ‘번영’, ‘평화’, ‘협력’의 5가지 영역에서 17개의 목표로 이뤄진 지속가능발전목표는 누구도 발전으로부터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소외되지 않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면서 자신의 가치를 사회를 통해 실현할 수 있는 공동의 미래 건설을 지향하고 있다. 또한 현 세대의 발전과 번영을 추구함에 있어 모든 생명의 토대가 되는 지구에 대한 존중과 미래 세대에 대한 고려 내에서 이뤄갈 것을 명시하고 있다.

지속가능발전목표가 지향하는 변화의 포괄성으로 인해,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사회 전 부문의 변화와 참여, 그리고 협력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무엇보다 근본적인 변화의 원동력으로써 교육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원문보기 -> 기사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