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활동소식

지속가능발전소식

기후위기대응에너지전환지방정부협의회,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업무협약

  • 작성자전국지속가능협의회
  • 작성일2020-06-16
  • 조회수100

기후위기 대응·지역에너지 전환 속도 높인다[이투뉴스 이상복기자]

기후위기대응에너지전환지방정부협의회,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업무협약


기후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와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임원진이 업무협약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기후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회장도시 당진시)와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회장 김영진)가 기후위기대응과 지역에너지전환, 관련 민관협력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양 단체는 16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김홍장 기후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 회장과 김영진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이런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 단체는 기후위기 극복과 분산형 에너지시스템 확대,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민관협력을 강화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지역 기후위기비상행동 이행을 위한 지자체 민관협력을 강화하고, 기후위기 비상선언 인식확산과 지역역량 강화도 촉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지역에너지전환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시민사회 지원과 시민참여사업 발굴, 에너지분권과 에너지자립을 위한 지역역량 강화사업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두 단체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태양광발전 보급 모범사례를 발굴·시상하는 '대한민국 솔라리그(K-Solar League)'를 공동 추진하고 있다.

김홍장 지방정부협의회장(당진시장)은 협약식에서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유엔 SDGs 중 에너지 정의 실현과 기후행동이

빼놓을 수 없는 지속가능발전 목표라면서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우리 협의회가 긴밀한 협력으로 공동 목표의 성공적 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31개 회원 도시가 활동하고 있는 지방정부협의회는 올해 3월 단체명을 에너지정책 전환을 위한 지방정부협의회에서기후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로 변경하고

에너지분권, 에너지정의, 에너지민주주의 등의 기존 활동목표를 기후위기대응,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정의로운 전환 등으로 확장했다.

이어 이달 5일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와 협력해 226개 기초지방정부가 참여하는 기후위기비상선언을 선포했다.

향후 실질적인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지역의 역량을 강화하고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위기 적응을 위한 제도개선 작업 등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원문바로보기 : http://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23350